성명 : 이주행

중앙대학교  명예교수

juhlee21@hanmail.net

 

학력 경력

 

 

 

 

 

충청남도 홍성군 광천 출생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과 학사 학위 취득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 석사 학위 취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학위 취득

중앙대학교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

중앙대학교 문과대학 학장

중국 중앙민족대학 조선어언문학계 한국학 파견교수

중국 북경 소재 중앙민족대학 객좌 교수

한국어교육학회 부회장

한국 화법학회 회장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 국어과 교육과정 심의위원장

교육과학기술부 국어 교과서 검인정위원장

EBS우리말연구소 자문위원

방송위원회 방송언어특별위원회  위원장

HRD, R & D 포럼 위원 역임.

현재 중앙대학교 명예 교수

 

 

관심 분야

 

한국어문법론, 사회언어학, 한국어화법론, 한국어교육학

저 서

 

 

 

 

 

 

 

 

 

 

 

 

 

 

중학교 국어 학습지도안 (공저) [중앙교육연구소, 1971.]

중학교 국어 학습 지도안 연구 [유아출판사, 1975.]

고등학교 국어 학습 지도안 연구 [유아출판사, 1977.]

종합 국어 [교학사, 1980]

국어 [삼성출판사, 1981]

새롬 현대문 [삼성출판사, 1981]

새롬 고문 [삼성출판사, 1981]

화법의 원리와 실제 [경문사, 1983.]

비교-역사언어학 [학연사, 1987.]

한국어 의존명사의 통시적 연구 [한샘출판사, 1988.]

화법의 원리와 실제 (개정판 )[경문사, 1990.]

신문 기사의 문체 (공저) [한국언론연구원, 1990.]

국어 의미론(공저) [개문사, 1990.]

현대 국어 문법론 [주) 대한교과서, 1992.]

말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공저) [현대문학사, 1992.]

현대국어 문법론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2.]

말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공저) (개정판) [현대문학사, 1992.]

현대국어 문법론(개정판) [주) 대한교과서, 1993.]

특수학교 (청각 장애) 고등부 국어 Ⅱ (공저) [주) 대한교과서, 1994.]

특수학교 (시각 장애) 고등부 국어 Ⅱ (공저) [주) 대한교과서, 1994.]

국어학 개론 (공저) [주) 대한 교과서, 1994.]

국어 문체론 (공저) [주) 대한교과서, 1994.]

한국어 문법 연구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6.]

신문 방송 기사 문장 (공저) [한국언론연구원, 1996.]

고등학교 화법 (공저) [금성출판사, 1996.]

고등학교 작문 (공저) [금성출판사, 1996.]

고등학교 화법 교사용 지도서 (공저) [금성출판사, 1996.]

고등학교 작문 교사용 지도서 (공저) [금성출판사, 1996.]

초등학교 국어 말하기ㆍ듣기 (공저) ([주) 국정교과서, 1997.]

중학교 국어 3-1 교사용 지도서 (공저) ([주) 대한교과서, 1997.)

등학교 국어 말하기ㆍ듣기ㆍ쓰기 6-2 (공저) [주) 대한교과서, 1997.]

표준 한국어 발음 사전 (공저) [지구문화사, 1998.]

방송 화법 (편저) [역락출판사, 1999.]

국어학 개론 (공저) (개정판) [주) 대한교과서, 2000.]

한국어 문법 연구 (개정판) [중앙대학교 출판부, 2000.]

한국어 문법의 이해 [월인출판사, 2000.]

방송 화법 (개정판) (편저) [역락출판사, 2000.]

한국어 문법의 이해 (개정판) [월인출판사, 2001.]

방송 화법 (개정판) (편저) [역락출판사, 2000.]

한국어 문법의 이해 (개정판) [월인출판사, 2001.]

방송 화법의 이론과 실제 (공저) [집문당, 2001.]

대중 매체와 언어(공저) [역락출판사, 2002.]

명강의 선집 [국립경찰대학, 2003]

고등학교 화법 (공저) [금성출판사, 2003.]

고등학교 작문  (공저) [금성출판사, 2003]

고등학교 독서 (공저) [금성출판사, 2003.]

고등학교 화법 교사용 지도서 (공저) [금성출판사, 2003.]

고등학교 작문 교사용 지도서 (공저) [금성출판사, 2003.]

고등학교 독서 교사용 지도서 (공저) [금성출판사, 2003.]

언어와 사회 (공저) [역락출판사, 2003.]

교사 화법의 이론과 실제 (공저) [역락출판사, 2003.]

한국어 문법의 이해 (개정증보판)[월인출판사, 2004.]

표준 한국어 발음 사전(개정판) (공저)[지구문화사, 2004.]

아름다운 한국어 (공저)[지구문화사, 2004.]

소처럼 살다 가리라 (초판) [보고사, 2004.]

화법 교육의 이해 (공저)[박이정, 2004.]

소처럼 살다 가리라 (재판) [보고사, 2005.]

한국어 사회 방언과 지역 방언 [한국문화사, 2005.]

한국어 어문 규범의 이해 [보고사, 2005.]

아름다운 한국어 (개정판) (공저) [지구문화사, 2005.]

화법과 방송 언어 (공저) [역락출판사, 2005.]

한국어학 개론 [개정판] [보고사, 2006.]

한국어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원리 [동인출판사, 2006.]

리더와 말 말 말 (공저) [역락출판사, 2006.]

한국어 문법 [월인출판사, 2006.]

한국어학 개론 (신정판) (공저) [보고사, 2007.]

한국어 사회 방언과 지역 방언의 이해 (개정판) [한국문화사, 2007.]

언어학과 문법 교육 (공저) [역락출판사, 2007.]

표준 한국어 발음 사전 (수정판) (공저) [지구문화사, 2008.]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개정판) (공역) [한국문화사, 2008.]

한국어 의존 명사 연구 [한국문화사, 2009.]

살리는 말 죽이는 말 - 말로 행복해지는 법 (공저) [글누림, 2010. 2. 10.]

향기로운 인연 (공저) [글누림, 2010.2.10.]

한국어 능력 평가(공저)[지구문화사, 2010. 8. 5.]

알기 쉬운 한국어문법론 [역락출판사, 2011. 9. 15.]

두 자연의 하모니(공저) [도서출판 EnEco, 2012. 9.8.]

어문 규범의 이해 [보고사, 2013. 3. 4.]

알기 쉬운 한국어 문법론(개정판) [역락출판사, 2013. 3. 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론 [보고사, 2017. 1. 19.]

번역

 

글을 어떻게 쓸 것인가 (공역) [경문사, 1985.] Hartwell & Bently(1982), Open to Language, Oxford University Press.

글을 어떻게 쓸 것인가 (재판) (공역) [경문사, 1990.] Hartwell & Bently(1982), Open to Language, Oxford University Press.

화법의 교수-학습론 [유아출판사, 1986.], 野地潤家(1974), 話しことぼ學習論, 共文社.

비교-역사언어학 (공역), [학연사, 1987.], Arlotto, A. T.(1972), Introduction to Historical Linguistics, Houghton Mifflin Company.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공역) [한국문화사, 2005.], Burton, G, & Dimbleby, R.(1995), Between Ourselves, Edward Anold Ltd.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재판) (공역) [한국문화사, 2008.], Burton, G, & Dimbleby, R.(1995), Between Ourselves, Edward Anold Ltd.

 

논 문

 

 

 

 

 

 

 

 

 

 

 

 

 

 

 

 

 

 

 

 

 

 

 

 

 

 

 

 

 

 

 

 

 

 

 

 

 

 

 

 

 

 

 

 

 

 

단원별 예습 평가가 학업 성적에 미치는 영향 [硏究年報 창간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여자중학교, 1970.]

국어 조동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논문집11, 1976.]

인문계 고등학교 교과서에 쓰인 외래어와 외국어 조사 연구 (Ⅰ) [硏究年報 19,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고등학교, 1977.]

인문계 고등학교 교과서에 쓰인 외래어와 외국어 조사 연구 (Ⅱ) [硏究年報 20,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고등학교, 1978.]

인문계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문제점에 관한 고찰 — 국어교과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을 중심으로 —[硏究年報 20,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고등학교, 1978.]

국어교과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에 관한 고찰 [硏究年報 20,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고등학교, 1978.]

국어 교과의 수업 모형 연구 [국어교육 37호, 국어교육연구회, 1980.]

국어의 복합어에 대한 고찰 [국어국문학 86호, 국어국문학회, 1981.]

외래어의 형태에 관한 고찰 [어문연구 10-2, 한국어문교육연구회, 1982.]

신경준(申景濬)의 '운해(韻解)'와 유희(柳僖)의 '언문지(諺文誌)' 대비 고찰 [외대학보, 중앙대학교 외국어대학, 1982.]

불완전명사에 대한 연구 — '수'와 '줄'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44ㆍ45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83.]

욕설에 관한 연구(Ⅰ)[중앙대학교 논문집 제 27집, 중앙대학교 중앙문화연구원, 1983.]

욕설에 관한 연구 (Ⅱ) [중앙대학교 논문집 제 28집, 중앙대학교 중앙문화연구원, 1984.]

중세어의 불완전명사에 대한 小考 [국어교육 51ㆍ52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85.]

불완전명사에 대한 연구 [중앙대 논문집 29집, 중앙대학교 중앙문화연구원, 1985.]

국어의 대등법과 종속법의 식별 준거에 대한 小考 [중앙대학교 문리대학보, 1986.]

의존명사의 의미 분석 [임동권 박사 송수 기념 논문집, 1986.]

근대국어의 의존명사에 대한 小考 [국어교육 59ㆍ60,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86.]

불완전명사에 대한 연구— 構文上에서 他形態와의 共起關係를 중심으로 — [국어학신연구, 탑출판사, 1986.]

방송화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한국어 연구 논문집 11, KBS 한국어연구회, 1986.]

국어과의 교육 이념과 그 구현 방안 [정신문화연구 3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

방송국에서의 효율적인 화법 교육 [방송 언어 변천사, KBS 한국어연구회, 1987]

한국어 의존명사의 통시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1987.]

보통 사람을 외면한 한국의 국어 교과서 [광장 2월호, 1987.]

방송 스포츠 보도문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관한 고찰 [KBS 한국어 연구 논문집 19, 한국어연구회, 1988.]

국어 교과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이응백 박사 정년퇴임 기념 논문집, 1988.]

주어의 인칭을 제약하는 어미에 대한 고찰 [유목상 박사 회갑기념논총, 1988.]

국어 어미의 의미 [이용주 박사 회갑기념논문집, 한샘출판사, 1989.]

국어 사랑에 대한 小考 [국어교육 65ㆍ66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89.]

후기중세국어 시간부사의 통사ㆍ 의미론적 연구 — 時制副詞를 중심으로 —[말 제14집, 연세대 언어교육연구원, 1989.]

후기중세국어 시간부사의 통사ㆍ의미론적 고찰— 相副詞를 중심으로— [강신항 교수 회갑기념논문집, 태학사, 1990.]

충청북도 방언의 상대경어법 연구 [민제 선생 화갑기념 논문집, 1990.]

전라북도 방언의 상대경어법 연구 [김상선 교수 화갑기념 논문집, 1990.]

기사문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신문 기사의 문체 [한국언론연구원, 1990.]

광고 방송언어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어 연구 논문집 27, KBS 한국어연구회, 1990]

남북한 신문 문체 비교 연구 [한국언론연구원, 1991]

이른바 특수조사 '은/는'에 대한 고찰 [김종훈 교수 화갑 기념논문집, 1991.]

신문ㆍ잡지 광고에 나타난 언어 문제 [새국어생활 2-2, 국립국어연구원, 1992.]

광고 언어의 문제 [중앙어문논집 22, 중아어문학회, 1992.]

신문 기사의 문장 [새국어생활 5-4, 국립국어연구원, 1992]

말하기ㆍ듣기 지도, 광복 후의 국어 교육 [한샘출판사, 1992]

남한과 북한의 어휘 비교 연구 [한국어 연구 논문집 34, KBS 한국어연구회, 1992]

후기중세국어의 사동법에 대한 연구 [국어학 23집, 국어학회, 1993.]

근대국어의 표기법에 대한 형태론적 해석 [정신문화연구 16-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3.]

남북한 전문 서적의 문체에 관한 비교 연구 [국어교육 83ㆍ84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4.]

남북한 규범 문법의 비교 연구 [박갑수 선생 화갑기념논문집, 태학사, 1994.]

현대국어 청자대우법의 화계 구분 [이용주 교수 정년퇴임기념논문집, 1994.]

남북의 화법과 국어 교육 [교육월보 10월호, 교육부, 1994.]

박경리의 '토지'에 쓰인 어휘 연구 [牛山 이인섭 교수 화갑 기념 논문집, 1995.]

남북한 언어 비교 [신문과 방송 298호, 한국언론연구원, 1995.]

신문 기사의 문장 [새국어생활 5-4, 국립국어연구원, 1995]

방송 출연자의 언어 사용 양상 [국어교육 89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5.]

텔레비전 연예 오락 프로그램 출연자의 언어 문제 [방송언어자료집, 방송위원회, 1995]

텔레비전 토론 프로그램 출연자의 언어 문제 [방송언어자료집, 방송위원회, 1995]

전국 중학교 1ㆍ2학년 학업 성취도 평가 연구 [국립교육평가원, 1995.]

국어과 교수-학습 목표 상세화 [국립교육평가원, 1995]

국어 평가 문항 개발의 실제 [국립교육평가원, 1995]

한국어의 국제화[한국어 국제화 추진 협의회 학술대회 논문집, 1995.]

대학 '교양 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국어 교육 91,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6.]

문법에 어긋나는 우리말의 용례들 [한글 사랑 창간호, 한글사, 1996.]

기사 문장의 구성과 표현 [신문 방송 기사 문장, 한국언론연구원, 1996]

A Comparative Study of the Prescriptive Grammar in North and South Korea, 호주 Griffith 대학과 국제한국어학회 공동 주최 제10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1996. 7. 11]

남북한 언어 동질성 회복 방안 [한국어 연구 논문집 44, KBS 한국어연구회, 1996.]

중등 교원 양성 교육과정 연구 [교육부 연구보고서, 1997]

운동 경기 용어의 순화 연구 [문화체육부 연구보고서, 1997.]

방송 광고 언어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94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7.]

낭독 평가에 관한 연구 [논문집 64,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7.]

국어 순화 방안 — 운동 경기 용어를 중심으로 —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제244차 월례연구 발표회 논문집, 1997.]

광고 언어를 통해 본 우리말 [한글 사랑 가을호ㆍ겨울호, 1997.]

방송 보도 [한국어 연구 논문집 47, KBS 한국어연구회, 1997.]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개발 연구, [교육부 연구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1997.]

근대국어 사동법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97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8.]

통일 대비 국어 교육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전국학술대회 논문집, 1998.]

남북한의 중ㆍ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 쓰인 언어 비교 분석 연구 [국어 교육 98,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8.]

방송 언어 문제 [한국화법학회 전국학술대회 논문집, 1998.]

방송 언어 사용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문화 방송 1998년 5월호, 1998.]

한국 사회 계층별 언어 특성에 관한 연구 [사회언어학 7-1, 한국 사회언어학회, 1999.]

텔레비전 자막에 쓰인 언어에 관한 연구 [화법연구1, 한국화법학회, 1999.]

A Study on the Curriculum and Textbook of Korean as a Foregn Language in Secondary Schools, 체코 프라하 국제한국어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0. 7.]

옥외 광고물에 쓰인 언어에 대한 연구 [사회언어학 8-2, 한국 사회언어학회, 2000.]

대중 문화 속의 외래어 실태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전국학술대회 논문집, 2000.10. 13.]

韓國語の發音敎育, 2000年度 韓國語敎育 ツソポヅワム [日本韓國語敎育硏究會, 2000. 10. 28.]

일본인 학습자에 대한 발음 교육 [이중언어학회와 한국어 세계화 추진위원회 공동 주최 국제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00. 11. 18.]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 제목에 관한 연구 [국어 교육 103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2000.]

신문 문장의 변화와 문체 [신문과 방송 385호, 한국언론연구원, 2000.10.]

축제와 언어 [김선풍 교수 화갑 기념 논문집, 2000.10. 21.]

A Plan of Unification on theStandard Pronunciation Norm in North and South Korea,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말라야대학과 이중언어학회 공동 개최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1. 6]

김유정의 '동백꽃'과 이상의 '날개'의 문체 비교 연구 [(중국 북경 소재) 중앙민족대학 국제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01. 8. 2.]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 [중국 연변과학기술대학 제5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1. 11. 30.]

서울 방언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 107호,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2002.]

한국어와 만주-퉁구스 제어의 격표지어 비교 연구[국어교육 109호,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2002.]

김유정의 '동백꽃'과 이상의 '날개'의 문체 비교 연구, 세계속의 한국(조선) 문학 비교 연구 [북경 : 민족출판사, 2002.]

한국어의 발음 교육 방법[이중언어학 20호, 이중언어학회, 2002.]

한국어 화법 문화와 화법 교육 [중국 연변과학기술대학 제6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2. 7.9.]

서울 방언의 문법에 대한 연구[조선학, (중국 북경 소재) 중앙민족대학 조선학연구소, 북경 : 민족출판사, 2002.7.]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화법관에 대한 연구[화법연구 4호, 한국화법학회, 2002.]

서울 방언의 음운에 대한 연구, 21세기 국어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광고 텍스트의 언어 사용 양상, 텍스트 분석의 실제 [역락 출판사, 2003.]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어문연구 118호,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3.]

신문의 언어 사용 실태와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국어교육학연구 16집, 국어교육학회, 2003.]

남한과 중국 조선족 사회의 언어 비교 연구[언어과학연구 26, 언어과학회, 2003.]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문제[국어교육 112,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2003.]

남한과 북한의 '표준 발음법'의 통일 방안에 대한 고찰[ 언어와 진실 , 국학자료원, 2003.]

교사의 질문과 응답 화법[화법연구 5, 한국화법학회, 2003.]

전통 화법과 7차 국어 교과 교육과정의 듣기ㆍ말하기 교육 내용의 대비 고찰[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Ⅳ [태학사, 2003. 6.]

텔레비전 방송 언어의 문제와 개선 방안[ 서울 교육 2003 가을호, 서울시교육고학연구원, 2003. 9.]

갈등 해소 전략에 대한 고찰 [한국회법학회 전국학술대회 논문집, 2003. 9. 27.]

언어 순화를 위한 문법 파괴, 외래어, 비표준어 문제, 방송ㆍ통신 언어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한국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회와 KBS 공동 세미나 논문집, 2003. 9. 2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의 개선 방안에 대한 고찰 [이중언어학회ㆍ북경외국어대학 공동 개최 제11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3. 10. 17.]

한국어 대우법 교육 [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3. 12. 20.]

남한과 북한의 규범문법 비교 연구[국어교육 113호, 한국어교육학회, 2004.]

방송 언어에 나타난 언어 문화 [국제한국어문화학회 제1차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4. 5. 22.]

유아 언어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협회 전국학술대회 논문집, 2004. 7. 3.]

The Ploblems of the Korean Text book for Foreigners[국제한국어학회 터키 앙카라대학 국제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04. 7. 14.]

토론 교육의 내용과 방법 [화법연구 7, 한국화법학회, 2004.]

학교장의 설득 연설에 관한 고찰 [인문학 연구38, 중앙대 인문과학연구소, 2004.]

남한과 북한의  외국인을 위한 문법 교과서 비교 분석, [국어교육 115호,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2004.]

화법 지도의 방법과 평가 [중국 연변과학기술대학 제8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4. 9. 17.]

방송언어문화에 대한 고찰 [언어과학연구 31, 언어과학회, 2004.]

중학교와 고등학교 말하기 교육의 문제와 개선 방안[한국화법학회 전국학술대회 논문집, 2005. 3. 26.]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인과 중국 조선족의 언어 사용 양상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제2차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5. 5.21.]

신문 문장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말과 글 103, 한국어문교열기자협회, 2005. 6. 25.]

한국어ㆍ조선어ㆍ중국 조선어의 어휘 비교 연구 [中國韓國(朝鮮)語 敎育硏究會와 復旦大學外文中學院 공동 주최 中國韓國(朝鮮) 言語文學敎育硏究學術硏究討論會 論文集 , 2005. 10. 2.]

한국인과 중국 조선족의 음운 실현 양상[이중언어학 제28호, 이중언어학회, 2005.]

한국인과 중국 조선족의 문법 실현 양상 [한국어 교육 1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5.]

방송 언어의 평가지수와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화법연구 8호, 한국화법학회, 2005. 6.]

한국어 회법 교육에 관한 고찰 [일본 동경대학교ㆍ이중언어학회ㆍ조선어연구회ㆍ한국어문교육연구회 공동 개최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5. 7. 9.]

한국어 경어법 교육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사법대학교와 고려문화협회 공동 개최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5. 10. 26.]

한국어 청자 경어법의 교육 방안에 관한 고찰[국어교육 119호, 한국어교육학회, 2006. 2.]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 제목에 대한 고찰 [한국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회 전국학술대회 논문집, 2006. 6. 1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자의 자질과 처우에 관한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06. 8. 5.]

남한과 북한의 언어 문화에 관한 고찰 [국어교육 121호, 한국어교육학회, 2006. 10.]

외래어의 표기와 발음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전국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06. 12.]

부모의 대화법에 관한 고찰 [화법연구 10호, 한국화법학회, 2007. 6.]

국어와 중국 조선어 학교문법 비교 연구 [한국언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8. 2.]

한국어와 중국 조선어의 규범문법 비교 연구 [국어교육 125, 한국어교육학회, 2008. 2]

한국 화법 교육의 여러 문제 [화법연구 12, 한국화법학회, 2008.]

중병에 걸려 있는 한국 언어 문화 치료 방안 (1) [힐텍힐빙문화연구 창간호, 힐텍힐빙문화연구소, 2008. 6.]

A Survey of 'ida' in Korean [The 18th International Congress of Linguists, 한국어발표 논문집, 2008. 7. 7.]

방송직의 화법 [화법연구 13, 한국화법학회, 2008]

다문화 가정의 한국어 교육 방안 [KBS 한국어연구회 세미나 논문집, 2008. 10.]

공영 방송의 방송 언어 : 막말 방송의 대안 모색 [KBS 한국어연구회 세미나 논문집, 2009. 4.]

한국어 문장 구성 양상의 통시적 고찰 [세계 속의 한국(조선)학 연구 국제학술토론회 논문집, 북경 : 민족출판사, 2009.]

대학의 글쓰기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문예운동 108호, 2010년 겨울호,  문예운동사, 2010.]

토론 교육의 활성화 방안[한국화법학회 제24회 전국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2011년 9월 24일]

청소년의 언어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 KBS 한국어연구회 [자문위원회, 발표논문집, 2014.]

한국인의 의사소통의 저해 요인과 갈등 해소 화법, 북경 소재 중앙민족대학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201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현대국어의 상대높임법에 관한 연구,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n Language, 2-2, 국제한국어교육문화재단,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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